이 글에서는 Ledger를 통한 XRP, 또는 스텔라(XLM) 관리 시 메모 태그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설명합니다
준비사항
Ledger Live를 업그레이드하세요
- 메모는 메모 태그 또는 대상 태그라고도 합니다.
- 메모는 XRP/XLM을 거래소로 전송할 때는 중요하지만 거래소에서 Ledger 계정으로 암호화폐를 출금할 때는 중요하지 않습니다.
- Ledger 지갑에서 거래소로 XRP/XLM 전송 시 트랜잭션과 함께 메모를 포함해야 합니다.
메모/데스티네이션 태그는 중앙화 거래소(예: 코인베이스)로 코인을 전송할 때 필요합니다. 많은 거래소가 예치금을 받을 때 한 개 또는 소수의 주소만을 사용합니다. 따라서 수령한 자금을 입금해야 하는 계정을 판별하는 과정에 메모 태그가 필요합니다.
거래소가 자금을 올바르게 입금하기를 원한다면 Ledger 지갑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로 자금을 보낼 때 메모를 추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거래소에 전송 시 메모 태그를 추가하려면, 거래소에서 제공한 태그(전송 창의 태그 필드에 있음)를 입력합니다.

거래소에서 Ledger Live 생성 주소로 XRP/XLM을 보낼 경우에는 특정 태그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. 사용자가 주소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Ledger Live의 자금은 사용자의 주소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.
일부 거래소에서는 자산을 출금할 때 태그를 입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.
이 경우, 태그를 임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자금을 수령하기 위해 0부터 4294967295 사이의 아무 숫자나 태그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상황이어도 거래소는 사용자의 자산을 수령하여 자체 주소에 보유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트랜잭션을 식별하여 사용자의 계정에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.
블록체인의 트랜잭션을 취소할 수 없으므로, Ledger는 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. 유일한 해결책은 트랜잭션 ID로 거래소 지원 부서에 문의하여 입금 이체를 식별하고 사용자의 거래소 계좌로 다시 입금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 뿐입니다.